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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/핵심 원리

[Spring]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

by drCode 2022. 1. 1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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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지향이 나오는가?

  •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    • DI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    • DI 컨테이너 제공
  •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  •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
 

DI 컨테이너 : 자바 객체를 여기에 넣어놓고 의존관계를 제공

->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 없이 쉽게 부품 갈아끼우듯 활용 가능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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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이 없던 시절에는?

  • 옛날 어던 개발자가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,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니, 너무 할 일이 많았아서 결국 프레임워크로 만들어버렸다.
  • 순수하게 자바로 OCP,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,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.(더 정확히는 DI컨테이너)
  • DI 개념은 말로 설명해도 이해가 잘 안되서 코드로 짜봐야 필요성을 알게 된다.

 

정리를 하면

  • 모든 설계에 역할구현을 분리해야한다.
  • 자동차, 공연의 예를 떠올리면 된다
  •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.
  •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

 

실무적으로 고민해보면?

  •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
  •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릴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.


책 추천

  • 객체지향 책 추천 :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
  • 스프링 책 추천 : 토비의 스프링
  • JPA 책 추천 :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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