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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 이야기에 왜 객체지향이 나오는가?
-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+ OCP, DIP를 가능하게 지원
- DI(Dependency Injection) : 의존관계, 의존성 주입
- DI 컨테이너 제공
-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
-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
DI 컨테이너 : 자바 객체를 여기에 넣어놓고 의존관계를 제공
->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 없이 쉽게 부품 갈아끼우듯 활용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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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이 없던 시절에는?
- 옛날 어던 개발자가 좋은 객체 지향 개발을 하려고 OCP, DIP 원칙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니, 너무 할 일이 많았아서 결국 프레임워크로 만들어버렸다.
- 순수하게 자바로 OCP, DIP 원칙들을 지키면서 개발을 해보면, 결국 스프링 프레임워크를 만들게 된다.(더 정확히는 DI컨테이너)
- DI 개념은 말로 설명해도 이해가 잘 안되서 코드로 짜봐야 필요성을 알게 된다.
정리를 하면
-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야한다.
- 자동차, 공연의 예를 떠올리면 된다
- 애플리케이션 설계도 공연을 설계 하듯이 배역만 만들어두고, 배우는 언제든지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다.
-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
실무적으로 고민해보면?
- 하지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면 추상화라는 비용이 발생한다.
- 기능을 확장할 가능성이 없다면,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, 향후 꼭 필요할 때 리팩터릴해서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이다.
책 추천
- 객체지향 책 추천 : 객체지향의 사실과 오해
- 스프링 책 추천 : 토비의 스프링
- JPA 책 추천 :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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