객체 지향의 특징
- 추상화
- 캡슐화
- 상속
- 다형성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, 즉 "객체"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.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,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. (협력)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.
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다는건 무슨말인가?
-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
- 키보드와 마우스를 갈아 끼우듯이
- 컴퓨터 부품 갈아 끼우듯이
-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
==> 궁극의 용이함와 궁극의 변경 -> 다형성
다형성의 실세계로 비유하면?
- 실세계와 객체 지향을 1:1로 매칭이 안된다
- 그래도 실세계의 비유로 이해하기는 좋다
-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좋다.
EX) 운전자와 자동차
- 인터페이스(자동차 역할) : 자동차 - 껍데기
- 구현 (자동차 구현) : K3, 아반떼, 테슬라 모델 3
K3를 운전한 운전자는 아반떼도 운전할 수 있다.
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한테 영향을 주지 않는다.
운전자(클라이언트)는 자동차의 내부를 몰라도 되고 그냥 운전할 수 있다.
새로운 자동차가 나와도 클라이언트의 내용을 바꿀 필요가 없다.
EX) 공연 무대 -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
로미오(인터페이스) 역할 : 장동건, 원빈(구현 - 대체 가능성 有)
줄리엣(인터페이스) 역할 : 김태희, 송혜교(구현 - 대체 가능성 有)
줄리엣의 내용이 바뀐다고 해서 로미오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처럼의 내용이 다형성의 내용
다형성의 실세계 비유를 든다면?
- 운전자 - 자동차
- 공연 무대
- 키보드, 마우스, 세상의 표준 인터페이스들
- 정렬 알고리즘
- 할인 정책 로직
역할과 구현을 분리한다면
-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,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.
- 장점
-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(인터페이스)만 알면 된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-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.
- 자바 언어의 다형성을 활용
- 역할 = 인터페이스
- 구현 =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, 구현 객체
- 객체를 설계할 때 역할과 구현을 명확히 분리
- 객체 설계 시 역할(인터페이스)을 먼저 부여하고,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 만들기
★☆핵심은 구현보다 인터페이스가 더 중요하다.★☆
객체의 협력이라는 관계부터 생각해봐야 한다.
-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.
- 클라이언트 : 요청, 서버 : 응답
- 수 많은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.
클라이언트는 서버로 요청을 하고
서버인 동시에 클라이언트인 것은 요청과 동시에 응답을 한다.
자바 언어의 다형성은 어떻게 하는건가?
- 오버라이딩을 떠올려본다
- 오버라이딩은 자바 기본 문법
- 오버라이딩 된 메서드가 실행
- 다형성으로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 가능하다
- 물론 클래스 상속 관계도 다형성, 오버라이딩 적용이 가능하다.
EX )
public ckass MemberService {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}
public ckass MemberService {
//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MemoryMemberRepository();
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new JdbcMemberRepository();
}
다형성의 본질
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- 다형성의 본질을 이해하려면 협력이라는 객체 사이에 관계에서 시작해야함
-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,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.
역할과 구현을 분리
- 실세계의 역할과 구현이라는 편리한 컨셉을 다형성을 통해 객체 사상으로 가져올 수 있음
-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함
- 확장 가능한 설계
-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는 변경 가능
-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
역할과 구현을 분리
- 역할(인터페이스) 자체가 변하면, 클라이언트, 버서 모두 큰 변경이 발생한다
- 자동차를 비행기로 변경해야 한다면?
- 대본 자체가 변경된다면?
- USB 인터페이스가 변경된다면?
- 인터페이스를 안정적으로 잘 설계하는 것이 중요 -> 가장 변화가 적은 것에 작업하는 것이 중요하다
스프링과 객체 지향
- 다형성이 가장 중요!
-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하여 잘 이용할 수 있게 됌!
-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 역전(IoC), 의존관계 주입(DI)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.
- 스프링을 사용하면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! 공연 무대의 배우를 선택하듯이! 구현을 편리하게 변경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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