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모바일/Kotlin

[Kotlin] 코틀린이란?, 코틀린의 변수와 자료형

by drCode 2021. 3. 1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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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틀린 이란?

  • Jetbrains 사에서 개발
  • 2016년에 정식 버전이 출시, 2017년에 안드로이드 공식지원언어로 채택됌(자바 -> 1995년에 발표)

 

코틀린이 좋은 이유는?

  • 문법이 간결하며, 표현력이 좋다.
  • Null safe 언어이다
  • 기존 라이브러리와 상호운용성이 좋다(자바와 100% 호환이 된다.)

 

코틀린 문법

1) 변수

 

com.example.myapplication 패키지 우클릭 > New > Package

 

입력하고 엔터

 

Kotlin 패키지 우클릭 > New > Kotlin File/Class 클릭

 

명칭 입력하고 엔터

 

package com.example.myapplication.Kotlin

// 01. Variable -> 변수
// 변수 == 상자
//          - 내 마음대로 원하는 것을 넣을 수 있는 상자 -> Variable
//          - 한번 넣으면 바꿀 수 없는 상자 -> Value

// 변수 선언방법
// var/val 변수명(상자) = 값(넣고 싶은 것)
// Variable/Value

var num = 10
var hello = "hello"
var point = 3.4

val fix = 20

fun main(args:Array<String>) {
    println(num)
    println(hello)
    println(point)
    println(fix)

    num = 100
    hello = "Good Bye"
    point = 10.4
    println(num)
    println(hello)
    println(point)
    println(fix)
	// fix = 100 <<<< 이건 입력하자마자 바로 에러가 뜬다
}

출력 결과

10
hello
3.4
20
100
Good Bye
10.4
20

 

변수는 두 종류가 있다.

(1) var : 말 그대로 변수. 여러 가지 형태로 값을 지정, 변경할 수 있다. --> Variable의 약자

(2) val : 한 번 값을 지정하면 값을 변경하지 못하는 변수. 거의 상수 개념이다

 

 

2) 자료형

 

Kotlin 패키지 우클릭 > New > Kotlin File/Class

 

파일명 입력하고 엔터

 

package com.example.myapplication.Kotlin

// 02. 자료형
// 정수형 : Long > Int > Short > Byte
// 실수형 : Double > Float
// 문자 : Char
// 문자열 : String
// 논리형(참True/거짓False) : Boolean

// 변수 선언하는 방법(1)
// Variable/Value 변수명 = 값
// var/val 변수명 = 값

var number = 10 // 한번 값을 넣으면 그 값의 자료형이 변수에 지정되어 다른 타입을 넣을 수 없다.

// 변수 선언하는 방법(2)
// var/val 변수 : 자료형 = 값

var number1: Int = 20
var hello1: String = "Hello"
var point1: Double = 3.4

// Variable or Value ??
// - 1. 변하지 않는 값이라면 Value
// - 2. 진짜 모르겠다! -> Value

fun main(array: Array<String>) {
    number = 20
//    number = 20.5
}

 

자료형 타입

(1) 정수형 

     - Long, Int, Short, Byte

(2) 실수형

     - Double, Float

(3) 문자 : Char

(4) 문자열 : String

(5) 논리형 : Boolean

 

※ 변수 선언 방식

var 변수명: 자료형 = 값

number는 자동으로 Int형이 지정되었기 때문에

실수형으로 바꾸지 못한다.

 

3) 실습

 

03.Practice.kt

 

package com.example.myapplication.Kotlin

var a = 1 + 2+ 3 + 4 + 5    // 연산의 결과값을 변수에 넣어줄 수 있다.
var b = "1"
var c = b.toInt()
var d = b.toFloat()
var e = "John"
var f = "My name is $e Nice to meet you"

// Null
// - 존재하지 않는다.
var abc1: Int? = null       // "null" (x)
var abc2: Double? = null

var g = a + 3

fun main(array: Array<String>) {
    println(a)
    println(b)
    println(c)
    println(d)
    println(e)
    println(f)
    println(abc1)

    println(g)
}

 

출력결과

15
1
1
1.0
John
My name is John Nice to meet you
null
18

 

Null :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.

출력이 null이 나왔다고 해서 "null"인 것은 아니다.

 

문자열 중간에 " $변수명 " 을 넣어서 완성도 있는 문자열을 만들 수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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