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코틀린 이란?
- Jetbrains 사에서 개발
- 2016년에 정식 버전이 출시, 2017년에 안드로이드 공식지원언어로 채택됌(자바 -> 1995년에 발표)
코틀린이 좋은 이유는?
- 문법이 간결하며, 표현력이 좋다.
- Null safe 언어이다
- 기존 라이브러리와 상호운용성이 좋다(자바와 100% 호환이 된다.)
코틀린 문법
1) 변수
com.example.myapplication 패키지 우클릭 > New > Package
입력하고 엔터
Kotlin 패키지 우클릭 > New > Kotlin File/Class 클릭
명칭 입력하고 엔터
package com.example.myapplication.Kotlin
// 01. Variable -> 변수
// 변수 == 상자
// - 내 마음대로 원하는 것을 넣을 수 있는 상자 -> Variable
// - 한번 넣으면 바꿀 수 없는 상자 -> Value
// 변수 선언방법
// var/val 변수명(상자) = 값(넣고 싶은 것)
// Variable/Value
var num = 10
var hello = "hello"
var point = 3.4
val fix = 20
fun main(args:Array<String>) {
println(num)
println(hello)
println(point)
println(fix)
num = 100
hello = "Good Bye"
point = 10.4
println(num)
println(hello)
println(point)
println(fix)
// fix = 100 <<<< 이건 입력하자마자 바로 에러가 뜬다
}
출력 결과
10
hello
3.4
20
100
Good Bye
10.4
20
변수는 두 종류가 있다.
(1) var : 말 그대로 변수. 여러 가지 형태로 값을 지정, 변경할 수 있다. --> Variable의 약자
(2) val : 한 번 값을 지정하면 값을 변경하지 못하는 변수. 거의 상수 개념이다
2) 자료형
Kotlin 패키지 우클릭 > New > Kotlin File/Class
파일명 입력하고 엔터
package com.example.myapplication.Kotlin
// 02. 자료형
// 정수형 : Long > Int > Short > Byte
// 실수형 : Double > Float
// 문자 : Char
// 문자열 : String
// 논리형(참True/거짓False) : Boolean
// 변수 선언하는 방법(1)
// Variable/Value 변수명 = 값
// var/val 변수명 = 값
var number = 10 // 한번 값을 넣으면 그 값의 자료형이 변수에 지정되어 다른 타입을 넣을 수 없다.
// 변수 선언하는 방법(2)
// var/val 변수 : 자료형 = 값
var number1: Int = 20
var hello1: String = "Hello"
var point1: Double = 3.4
// Variable or Value ??
// - 1. 변하지 않는 값이라면 Value
// - 2. 진짜 모르겠다! -> Value
fun main(array: Array<String>) {
number = 20
// number = 20.5
}
자료형 타입
(1) 정수형
- Long, Int, Short, Byte
(2) 실수형
- Double, Float
(3) 문자 : Char
(4) 문자열 : String
(5) 논리형 : Boolean
※ 변수 선언 방식
var 변수명: 자료형 = 값
number는 자동으로 Int형이 지정되었기 때문에
실수형으로 바꾸지 못한다.
3) 실습
03.Practice.kt
package com.example.myapplication.Kotlin
var a = 1 + 2+ 3 + 4 + 5 // 연산의 결과값을 변수에 넣어줄 수 있다.
var b = "1"
var c = b.toInt()
var d = b.toFloat()
var e = "John"
var f = "My name is $e Nice to meet you"
// Null
// - 존재하지 않는다.
var abc1: Int? = null // "null" (x)
var abc2: Double? = null
var g = a + 3
fun main(array: Array<String>) {
println(a)
println(b)
println(c)
println(d)
println(e)
println(f)
println(abc1)
println(g)
}
출력결과
15
1
1
1.0
John
My name is John Nice to meet you
null
18
Null : 존재하지 않는다는 뜻.
출력이 null이 나왔다고 해서 "null"인 것은 아니다.
문자열 중간에 " $변수명 " 을 넣어서 완성도 있는 문자열을 만들 수 있다.
728x90
반응형
'모바일 > Kotli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코틀린 제어흐름(2) - when 구문 (0) | 2021.03.30 |
---|---|
[Kotlin] 코틀린 제어흐름(1) (0) | 2021.03.28 |
[Kotlin] 코틀린 연산자 (0) | 2021.03.28 |
[Kotlin] 코틀린 메서드(함수) (0) | 2021.03.28 |
[Kotlin] 프로젝트 생성하기 (0) | 2021.03.08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