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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프링/핵심 원리

[Spring] 싱글톤 패턴

by drCode 2022. 2. 1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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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
  •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.
    •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.

 

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예제 코드를 보자. "main이 아닌 test 위치에 생성하자."

 

 
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
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{

    // 1.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.
  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= new SingletonService();

    // 2.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.
   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() {
        return instance;
    }

    // 3.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.
    private SingletonService() {

    }

    public void logic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");
    }
}
  • 1.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둔다.
  • 2. 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'getInstance()'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.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한다.
  • 3. 딱 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하므로,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서 혹시라도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.

 

 

싱글톤 서비스를 호출하면 위처럼 private이라 안된다는 걸 알 수 있다.

 

    @Test
    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")
    void singletonServiceTest() {
      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      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1 = " + singletonService1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2 = " + singletonService2);
    }

 

 

싱글톤 패턴을 적용해서 값 비교를 해보면 두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    @Test
    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")
    void singletonServiceTest() {

        // 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.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.
        // new SingletonService();

        // 1. 조회 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      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        // 2. 조회 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      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
        //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1 = " + singletonService1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2 = " + singletonService2);

        // same == 값비교
        // equal == 객체 참조비교
        // singletonService1 != singletonService2
        assertThat(singletonService1).isSameAs(singletonService2);

        singletonService1.logic();
    }
  • private으로 new 키워드를 막아두었다.
  • 호출할 때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참고 :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. 여기서는 객체를 미리 생성해두는 가장 단순하고 안전한 방법을 선택했다.

 

싱글톤 패턴을 적용하면 고객의 요청이 올 때마다 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,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 하지만 싱글톤 패턴은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.

 

"싱글톤 패턴 문제점"

  •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.
  •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. -> DIP를 위반한다.
  •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.
  • 테스트하기 어렵다.
  •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다.
  •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.
  •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진다.
  • 안티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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