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반응형
-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이다.
- 그래서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.
-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해서 외부에서 임의로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한다.
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예제 코드를 보자. "main이 아닌 test 위치에 생성하자."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{
// 1.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.
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= new SingletonService();
// 2.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.
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() {
return instance;
}
// 3.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.
private SingletonService() {
}
public void logic() {
System.out.println("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");
}
}
- 1.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둔다.
- 2. 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'getInstance()'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.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한다.
- 3. 딱 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하므로,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서 혹시라도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.
싱글톤 서비스를 호출하면 위처럼 private이라 안된다는 걸 알 수 있다.
@Test
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")
void singletonServiceTest() {
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1 = " + singletonService1);
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2 = " + singletonService2);
}
싱글톤 패턴을 적용해서 값 비교를 해보면 두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@Test
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")
void singletonServiceTest() {
// 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.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.
// new SingletonService();
// 1. 조회 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// 2. 조회 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// 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
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1 = " + singletonService1);
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2 = " + singletonService2);
// same == 값비교
// equal == 객체 참조비교
// singletonService1 != singletonService2
assertThat(singletonService1).isSameAs(singletonService2);
singletonService1.logic();
}
- private으로 new 키워드를 막아두었다.
- 호출할 때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참고 :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. 여기서는 객체를 미리 생성해두는 가장 단순하고 안전한 방법을 선택했다.
싱글톤 패턴을 적용하면 고객의 요청이 올 때마다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,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 하지만 싱글톤 패턴은 다음과 같은 문제들을 가지고 있다.
"싱글톤 패턴 문제점"
-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.
-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. -> DIP를 위반한다.
-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 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.
- 테스트하기 어렵다.
-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다.
-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.
-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진다.
- 안티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.
728x90
반응형
'스프링 > 핵심 원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Spring] 싱글톤 방식의 주의점 (0) | 2022.02.15 |
---|---|
[Spring] 싱글톤 컨테이너 (0) | 2022.02.14 |
[Spring] 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 (0) | 2022.02.14 |
[Spring] 스프링 빈 설정 메타 정보 - BeanDefinition (0) | 2022.02.14 |
[Spring] 다양한 설정 형식 지원 - 자바 코드, XML (0) | 2022.02.13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