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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.
이번 포스팅은 Cos Pro 1급 Java 1차 6번 문제 체스의 나이트를 풀어보겠습니다.
※ 프로그램 구현문제
□ 문제설명
체스에서 나이트(knight)는 아래 그림과 같이 동그라미로 표시된 8개의 방향중 한 곳으로 한 번에 이동이 가능합니다.
단, 나이트는 체스판 밖으로는 이동할 수 없습니다.
체스판의 각 칸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표기합니다.
예를 들어, A번줄과 1번줄이 겹치는 부분은 'A1'이라고 합니다.
나이트의 위치 po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나이트를 한 번 움직여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은 몇개인지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□ 매개변수 설명
나이트의 위치 pos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.
- pos는 A부터 H까지의 대문자 알파벳 하나와 1 이상 8이하의 정수 하나로 이루어진 두 글자 문자열입니다.
- 잘못된 위치가 주어지는 경우는 없습니다.
□ return 값 설명
나이트를 한 번 움직여서 이동할 수 있는 칸의 개수를 return 해주세요.
□ 예시
pos | return |
"A7" | 3 |
□ 예시설명
나이트가 A7 위치에 있으면 아래 그림과 같이 왼쪽으로는 이동하지 못하고, 오른쪽으로는 맨 위를 제외한 나머지 세 칸으로 이동 가능합니다.
따라서, 3을 return 하면 됩니다.
※ 문제 접근 방식
(1) pos를 쪼겝니다.
(2) 각각 행과 열을 구해서 위치값을 나눕니다
(3) 현재 위치 pos를 기준으로 x - 2 y - 1, x - 2 y +1, x - 1 y - 2, x - 1 y + 2, y - 2 x - 1, y - 2 x + 1, y - 1 x - 2, y - 1 x + 2이 체스판 범위에 있는지 구해줍니다.
import java.util.*;
class Mai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pos) {
int answer = 0;
String[] info = pos.split("");
int y = Integer.parseInt(info[1]) - 1;
int x = 0;
switch(pos) {
case "A" : x = 0; break; case "B" : x = 1; break; case "C" : x = 2; break; case "D" : x = 3; break;
case "E" : x = 4; break; case "F" : x = 5; break; case "G" : x = 6; break; case "H" : x = 7; break;
}
if(y -2 >= 0 && x -1 >= 0) answer++;
if(x -2 >= 0 && y -1 >= 0) answer++;
if(x +1 <= 7 && y -2 >= 0) answer++;
if(x +2 <= 7 && y -2 >= 0) answer++;
if(x -2 >= 0 && y -1 >= 0) answer++;
if(x -1 >= 0 && y +1 <= 7) answer++;
if(x +2 <= 7 && y +1 <= 7) answer++;
return answer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Main sol = new Main();
String pos = "A7";
int ret = sol.solution(pos);
// [실행] 버튼을 누르면 출력 값을 볼 수 있습니다.
System.out.println("solution 메소드의 반환 값은 " + ret + " 입니다."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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